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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성경공부 시편 127-128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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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06월 29일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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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 127-128편 연구

 127편: 범사를 주장하시는 하나님

 “하나님이 안에 계시면 작은 것이 큰 것”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그 반대도 사실이다. “하나님이 안에 계시지 않으면 큰 것은 아무 것도 아니다.” 그것이 이 시가 전하는 메시지이다. 만일 우리의 활동이 여호와에 의해 명령과 지시를 받지 않는다면 그것은 시간과 정력의 낭비이다. 우리는 주님을 섬기는 일을 포함해서, 우리 자신의 계획을 추진할 수 있다. 어마어마한 조직을 세울 수 있다. 엄청난 결과를 보여주는 통계수치를 끌어낼 수 있다. 그러나 그 계획이 여호와에 의해 세워진 것이 아니라면 전혀 무가치할 뿐이다. “사람이 계획하지만(proposes) 그 집행은 하나님이 하신다(disposes).” 시편 기자는 그 사례를 보여주기 위해 네 가지 활동영역을 선택했다. 그 네 가지는 집 건축, 지역 방비, 근로활동, 가정을 세우는 일 등이다.

127:1
집을 짓는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자신의 지식과 기술과 자금력에 기초한 계획으로 일을 진행시킨 다음 다 지어진 건물에 대해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여호와께서 확실히 인도하실 때까지 기다린 다음 그분을 온전히 의지하여 일을 진행해 가는 것이다. 첫 번째 경우에는 그 계획이 결코 사람의 수준을 넘지 못한다. 두 번째 경우에는, 필요한 물품의 기적적인 공급과, 시간의 정확한 일치와, 우연의 법칙으로는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상황의 전개 등 하나님이 친히 역사하시는 것을 보는 스릴이 있다. 하나님과 더불어 일을 이뤄간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요소이다. 하나님이 빠진 인간의 노력의 헛됨을 보여주는 두 번째 사례는 안전의 영역이다. “여호와께서 성을 지키지 아니하시면 파수군의 경성 함이 허사로다.” 이것은 우리가 경찰이나 그 밖의 보호기관이 필요치 않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보다는, 우리의 안전이 궁극적으로 여호와께 달려있으며, 만일 우리가 진정 그분을 의지하지 않으면 우리의 일상적인 주의(注意)가 우리를 안전하게 지켜주는데 충분치 못 하다는 의미이다.

127:2
근로활동에서, 만일 우리가 하나님이 정해주신 위치에 있지 않는다면, 오랜 시간 고되게 일하고 생활비를 버는 것이 아무 쓸모 없게 된다. 오해하지 않기 바란다. 성경 전체에 걸쳐 우리는 우리 자신의 필요와 가족의 필요와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서 열심히 일하라는 가르침을 받고 있다. 이 시는 종일 앉아서 음료나 마시며 친구들과 어울리라고 부추기는 것이 아니다. 이 시의 요지는, 만일 하나님을 제쳐 놓고 일한다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다는 것이다. 학개는 그런 상황을 아주 잘 묘사하고 있다. “너희가 많이 뿌릴지라도 수입이 적으며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하지 못하며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군이 삯을 받되 그것을 구멍 뚫어진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학 1:6). 반면에, 만일 우리가 여호와께 진정 자신을 드리고 그분의 영광을 위해 살고 있다면, 그분을 제쳐 두고 오랜 시간 힘들게 일해서는 얻을 수 없는 선물을 잠자는 사이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는 잠을 주시는도다.” 혹은 모팻의 번역에 의하면 “하나님의 선물이 그 사랑하시는 자에게 잠자는 동안 온다”는 말씀의 의미인 듯하다.

127:3
네 번째이자 마지막 사례는 가정을 세우는 것과 관련이 있다. 자식은 하나님의 선물 중 하나이다. “자식은 여호와의 주신 기업이요 태의 열매는 그의 상급이로다.” 자식에 대한 이 말씀은 그들이 여호와를 경외하고 순종하는 가정 에서 양육받은 것을 전제로 한다. 그들은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을 받았다.

127:4
“젊은 자의 자식은 장사의 수중의 화살 같으니.” 부모는 나이가 들면 전사로서 그들을 위해 싸워주고, 사냥꾼이 활과 화살로 하듯 그들의 필요를 공급해줄 경건한 자녀들을 의지할 수가 있다.

127:5
“이것이 그 전통에 가득한 자는 복되도다.” 대가족을 반대하는 현 세태의 거센 흐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 품에 자식이 가득한 자는 복이 있다고 선언하신다. 그러나 다시 한 번 말하지만, 이것은 믿는 자녀들, 즉 믿음의 가정의 일원들을 염두에 둔 말씀이다. 그렇지 않다면 자녀들은 축복이 아니라 큰 골칫덩어리가 될 수 있다. “저희가 성문에서 그 원수와 말할 때에 수치를 당치 아니하리로 다.” F. B. 메이어는 성 안에서 다툼이 일어나면 당사자들이 성문에서 만나 문제를 해결했다고 일깨워준다. 그렇다면 여기서의 의미는, 어떤 사람의 자녀가 인간관계나 법적인 문제를 잘 해결하여 손실을 보고나 해를 당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정의가 실행되는 것을 본다는 것이다. 이 시는 스가랴를 통해 하신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 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는 여호와의 말씀을 잘 드러내 준다(슥 4:6). 우리는 돈이나 인간의 재능을 의지할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그런 식으로는 여호와의 뜻이 이뤄지지 않는다. 그분의 성령을 통해서만 우리는 영원한 건축을 할 수 있다. 문제는 우리가 우리 자신의 자원으로 하나님을 위해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그분의 능력으로 우리를 통해 하시는 것이다. 우리가 해낼 수 있는 것이란 나무나 풀이나 짚뿐이다. 그분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을 생산해내는데 우리를 사용하실 수 있다. 우리 자신의 힘으로 하면 헛바퀴만 돌뿐이다. 그러나 범사를 하나님께 맡기면 우리의 삶은 진정 열매를 맺게 된다. 육신적인 무기는 육신적인 결과를 생산해 내고, 영적인 무기는 영적인 결과를 생산해낸다.

 

128편: 여호와의 축복

128:1
삶을 진정 누리는 신자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호와를 인정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실제적으로 순종하는 신자이다. 그런자는 모세 율법 아래서는 자연적인 축복을 받았다.

128:2

‘장수.’ 그는 일찍 죽지 않고 오래 살아서 자신이 수고해서 얻은 물질적인 부를 누렸다.

‘행복.’ 그는 불화와 다툼이 없고 하나님의 낯을 늘 대하는 만족한 삶을 누렸다.

 ‘형통.’ 만사가 형통했다. 그는 재난과 곤경과 가뭄과 역병과 패배에서 보호를 받았다.

128:3 ‘풍성한 생산.’
그의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처럼 많은 자녀를 낳았다. 그의 상(床)에는 힘과 활력이 넘치는 어린 감람나무 같은 그 자식들이 둘러앉았다.

128:4
은혜시대에서는 신자는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복을 받았다(엡 1:3). 그러나 윌리암스의 표현대로, “믿음은 이 노래의 물질적인 축복을 영적으로 해석하여 실제적이고 현재적인 것이 되게 할 수 있다.” 지상에서 오래 사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은 우리를 능하게 하는 주 예수님의 삶을 사는 것이다. 어떤 즐거움도 자유롭게된 영혼의 즐거움에 비할 수 없다. 영혼의 형통이 최고의 형통이다. 그리고 영적인 재생산이 물질적인 번성의 기쁨을 능가한다.

128:5~6
이 시의 마지막 두 구절은 약속으로 이해될 수도 있고 기도로 이해될 수도 있다. 기도로 보면, 그들은 여호와께서 시온 성소의 거처에서 혹은 예루살렘 보좌에서 그분의 믿는 백성들을 축복 해주시기를 기도했다. 그들은 경건한 자들이 살아있는 동안 예루살렘의 형통을 볼 수 있게 해달라고 구했다. 그들은 다음 세대를 볼 수 있도록 장수(長壽)를 구했다. 그리고 그들은 이스라엘에 평강이 임하기를 구했다. 이 시는 장차 이스라엘의 왕이 돌아와 의로 다스리실 때 임할 개개인과 민족의 축복을 기쁨으로 대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