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2) (11:24-40) > 교회학교

본문 바로가기

교회학교

히브리서연구 믿음(2) (11:24-40)

페이지 정보

작성일 01월 26일 2018년

본문

믿음(2)


    히브리서 (11:24-40)


==모세 ==

모세는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 중에 한 사람입니다. 그의 이름은 구약성경에 무려 727번 그리고 신약성경에 80번 이상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는 애굽의 모든 학술을 다 배웠고 말이나 행동에 능력이 있었다고 성경은 말씀하고 있습니다.( 7:22) 이 히브리서 에서는 모세에 대해 11번 언급되고 있는데, 그는 믿음으로 세 가지 큰일을 행했습니다.( 11:24.27.28)

24)
바로 왕의 딸이 모세를 물에서 건져 내었고, 모세는 애굽을 통치하는 통치자가 될 그러한 위치에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의 부모가 그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쳐 주었었기 때문에 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택하셨음을 알게 되었고 그리스도가 구세주로 오실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세가 40세가 되었을 때 그는 애굽의 통치자가 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25)
그는 고난의 생활일지라도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길을 택했습니다. 그것은 짧은 인생기간 동안 애굽에서 죄악의 낙을 누리는 것보다 더 나은 길인 것을 믿었습니다. 죄악은 잠시 동안은 즐거운 것처럼 여겨지나 한 순간의 즐거움 일뿐입니다. 그러나 하늘나라의 즐거움은 영원한 즐거움입니다.( 16:11) 모세는 현명한 결정을 한 것이었습니다.

26)
모세는 메시야가 올 것이라고 믿었고 그리스도를 위한 즐거움을 원했습니다. 그는 이것을 애굽의 모든 보화와 재물보다 더 나은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 당시의 애굽은 세계에서 가장 강대한 국가 중에 하나였고 애굽의 왕은 굉장한 부를 누렸습니다. 모세는 바로왕이 죽으면 그 뒤를 이어 애굽의 왕이 될 사람이었고 이것을 위해 교육을 받았습니다. 그는 믿음으로 이 모든 것을 뒤로 보내고 믿는 자에게 약속된 하나님의 상을 바라보며 나아갔습니다. 이 상은 세상에 있는 어떤 것보다 값진 것입니다. 우리도 역시 그리스도께서 오셔서 주실 그 상을 바라보며 살아가야 하며 이것을 위해서는 우리에게 인내가 필요합니다.( 10:35-36)

27)
모세가 주님을 따르며 그의 백성을 도와주기로 결정했을 때 그의 나이는 40세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애굽 사람을 죽이는 큰 실수를 범했고 그래서 미디안 땅으로 도망을 갔습니다.( 7:23-29) 그리고 나서 40년 후에 하나님이 그의 백성들을 애굽에서 구해오라고 그를 부르셨습니다. 처음에는 바로 왕이 그로 인해 분노하고 있으므로 그는 두려워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모세에게 많은 기적을 행할 수 있는 능력을 주셨고 그래서 그는 매우 담대해 졌습니다. 그가 비록 하나님을 볼 수는 없었지만 하나님이 어떠한 분이신 가를 알았기 때문에 그는 담대한 믿음을 가질 수가 있었습니다. 믿음은 우리에게 보이지 아니하는 하나님의 실존하심을 확신시켜줍니다.( 11:1)

28)
모세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고 믿음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유월절을 준비하라고 말했습니다. 하나님은 애굽의 모든 가정의 장자를 멸하시겠다고 강조하셨고 이스라엘백성들은 어린양의 피를 문설주에 뿌림으로 그 죽음을 피할 수가 있었습니다. 죽음의 천사는 피가 뿌려진 집에는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29)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님의 말씀을 믿었기 때문에 어린양을 잡아 그 피를 문설주에 뿌렸고 그들은 모두 애굽을 빠져 나올 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다음날 애굽의 군사들은 그들을 뒤쫓아 왔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곧 홍해바다에 도달했고 그들은 믿음으로 바다 가운데로 뚫린 길을 걸어갔습니다. 그러나 애굽 인들은 하나님이 모든 집이 장자들을 멸하실 것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은 피를 문설주에 뿌리지 않아서 그들의 모든 장자들이 죽임을 당했고, 홍해 바다에서도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한 것처럼 갈라진 바다를 건너가려고 했지만 하나님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물에 빠져 죽었습니다.

30)
모세가 죽은 후 에는 여호수아가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었습니다. 그의 이름이 여기에 나오지는 않았지만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들은 주님의 말씀을 믿었습니다. 여호수아는 군사들에게 말하기를 여리고 성 주위를 매일 한번씩 엿새 동안 돌고 일곱째 되는 날에는 일곱 번을 돌라고 했고 그때 여리고 성이 무너져 내렸습니다.( 6:3-5.20)

31)
군사들은 여리고성의 라합과 그 가족들만 제외하고는 모두 죽였습니다. 라합은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군을 믿음으로 영접했습니다. 라합의 이러한 믿음의 행동은 그와 그의 가족들의 생명을 구하게 되었습니다.( 2:25) 정탐군은 라합에게 그녀와 그녀의 가족들을 구원해 주겠다고 약속해 주었습니다. 그래서 라합은 성벽 위에 있는 그녀의 집 창문으로 붉은 줄을 달아 내렸고, 이스라엘 군사들은 그 것을 보고 라합인줄 알고 그녀의 가족들을 죽이지 않았습니다. 그녀의 부모님과 형제들도 하나님의 말씀을 믿었기 때문에 그녀의 집에서 구원을 받았습니다.( 6:23) 라합은 이스라엘에 영접되었고 다윗 왕의 고조부인 살몬과 결혼했습니다. 기생 이였던 이 죄 많은 여인이 구원을 받았으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조상인 살몬의 아내가 되었습니다.(1:5)


<더 많은 믿음의 증인들, 11:32-40 >
우리는 믿음의 인물들이 믿음으로 어떠한 일들을 했는가를 보았습니다. 히브리서 기자는 사사기와 사무엘 상, 하에 나오는 다른 여섯 사람들에 대해서 기록했습니다. 처음 읽었던 열두 사람들은 성경의 처음 여섯 권 중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아벨 ( 4) 에녹 ( 5) 노아 ( 6-9) 아브라함 ( 11-25) 이삭 ( 25-28) 야곱 (28-35)
요셉 ( 37-50) 모세와 그의 부모 (출애굽기-신명기) 여호수와 (여호수아) 라합 (여호수아)

32)
우리는 사사기에서 주님이 적으로부터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해내는데 사용하신 열두 사람들에 대해서 읽을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자주 죄악을 범했고 우상을 숭배하였으므로 주님이 그들을 심판하셨습니다. 그들을 심판하실 때에 이스라엘의 적들을 사용하셔서 적들이 승리하도록 하셨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회개하여 하나님께 돌아왔을 때에는 사사들을 세워서 백성들을 도와 주셨습니다. 사사들은 처음에는 백성들의 죄악을 들추어내서 싸움에서 심판을 당하게 했고, 그들이 회개하여 깨끗하게 되었을 때에는 그들을 적으로부터 구해내곤 했습니다. 그 열두 사사들 중에 네 사람의 이름이 32절에 나옵니다.

=기드온= 기드온은 하나님을 믿는 젊은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단지 300명의 이스라엘 군사로 미디안의 큰 군대를 물리쳤습니다.( 6:15, 7:7.12.22)

=바락= 큰 믿음을 가진 이스라엘의 사사인 드보라가 바락을 불러내었고, 바락은 군사들을 이끌고 가나안 인들과의 싸움으로 나아갔습니다. ( 4:4.6.16)

=삼손= 삼손은 주님을 잘 따를 동안은 매우 강한 사람이었으며, 그가 죽기 전에 죽인 블레셋 사람의 숫자는 그가 살아있는 동안 죽인 숫자를 다 합친 것보다 더 많았습니다.( 16:30)

=입다= 입다는 적의 왕에게 평화적인 방법으로 대화를 하자고 했지만 적의 왕은 거절하였으므로 성령님이 입다에게 임하셔서 그가 이스라엘을 승리로 이끌 수 있도록 인도하셨습니다.( 11:12.28.29.33)

=다윗= 다윗은 위대한 믿음의 선지자이었습니다. 처음에 그는 아버지의 양을 치는 목자였는데, 사자나 곰들이 양을 공격할 때 용감하게 양 무리를 보호하는 용감한 소년이었습니다. 후에 그는 혼자서 거인 골리앗과 싸워서 골리앗을 죽였습니다. (삼상 17:34.5) 그리고 나중에 그가 왕이 되었을 때 이스라엘 백성들을 싸움에서 승리로 이끌었습니다.(대상 18:1.2.3.5.13)

=사무엘= 사무엘은 군사가 아니고 선지자이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믿음으로 이스라엘을 큰 승리로 이끌었습니다.(삼상 7:9-13)

=요나= 요나는 여로보암 왕이 이스라엘 땅에 들어온 적을 몰아 내도록 그에게 용기를 주었습니다.(왕하 14:25)

=엘리사= 엘리사는 이스라엘 군사들을 도와주었습니다.(왕하 6:8-10) 시리아 인들이 예루살렘을 오래 동안 포위하여 많은 이스라엘 백상들이 양식을 구하지 못해서 굶주려있을 때, 엘리사는 믿음으로 왕에게 말하기를 내일에는 많은 양식이 생길 것이라고 했는데 실제로 그렇게 되었습니다.(왕하 6:25, 7:1.18)

=엘리야= 엘리야가 믿음으로 행한 큰 일들을 보고서 많은 사람들이 여호와께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왕상 18:36-39)


33)
다른 많은 사람들도 믿음으로 큰 일을 행했습니다. 32절에 나오는 여섯 사람은 모두 이스라엘 백성들을 의로 심판했으며 적과의 싸움에서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도 앗수리아 군대를 물리치게 해 달라고 믿음으로 기도했고 실제로 그 기도 한 대로 앗수리아 군대는 패배를 당했습니다.(왕하 19:4.35) 우리는 한나도 믿음으로 기도의 응답을 받은 사람 중에 한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삼상 17:36, 14:5.6), 다니엘도 그랬습니다.( 6:22)

34)
다니엘의 세 친구들은 뜨거운 풀무 불 속에 던져졌지만 조금도 다치지 않았습니다.( 3:25) 우리는 환난의 불 가운데로 지날 때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하신다고 하신 약속을 기억합니다.( 43:2) 예루살렘의 사람들처럼 많은 사람들이 믿음으로 그들을 죽이려는 자들의 손에서 피할 수 있었습니다.( 51:50) 우리는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악한 자들을 멀리해야 합니다.( 6:16) 삼손이 주님께 죄를 범했을 때에는 매우 약해졌지만 그가 회개했을 때에는 주님이 다시 강한 힘을 그에게 주셨습니다.( 16:28) 우리가 연약해 졌을 때 우리는 강해 질 수 있습니다.(고후 12:9.10)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여호수아와 같이 믿음으로 전쟁에서 승리했습니다.( 10:7-10)

35)
많은 여인들도 우리에게 믿음의 본을 보여줍니다. 어떤 여인은 수넴 여인이나 사르밧의 과부처럼 죽었던 자기 아이가 다시 살아나는 것을 보았습니다.(왕상 17:9.17.22, 왕하 4:32.36)

그 반면에 어떤 선지자들은 믿음으로 고난을 당하며 순교를 당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주 예수님이 말씀하시길 이스라엘 백성들이 많은 하나님의 선지자들을 죽였다고 하셨습니다.( 23:31.35) 주님이 이 땅에 다시 오실 때 그들은 큰 칭찬을 받을 것이며 죽음에서 부활할 것입니다. 그것은 그들이 당시에는 죽임을 당하지 않고 피해 있었다가 나중에 죽는 것 보다 더 나은 길이었습니다.

36)
예레미야는 매를 맞고 감금당했으며 사람들의 조롱거리가 되었습니다.(20:2.7, 37:15, 38:6, 3:14) 미가야와 한나니도 옥에 갇혔습니다.(왕상 22:27, 대하 16:7.10) 이 사람들은 모두 하나님을 믿는 그 믿음으로 인하여 고난을 당했습니다.

37)
제사장 여호야다의 아들인 스가랴 같은 사람들은 돌에 맞아 죽었으며 (대하 24:21) 히브리 성도들은 또한 스데반이 예루살렘에서 돌에 맞아 순교 당한 것을 기억하고 있었습니다.( 7:58) 역사를 기록한 오래된 책들은 이사야 선지자가 유다의 사악한 왕에게 순교 당한 것을 전해주고 있습니다. 어떤 때에는 박해 자들이 믿는 자들에게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포기한다면 죽이지 않고 살려주겠다고 유혹하기도 했습니다. 이 히브리서가 기록된 때인 로마제국 시대에는 이러한 방법으로 그리스도인들을 박해했고 유대인들 또한 그렇게 박해했습니다. 대부분의 그리스도인들이 이러한 유혹을 받았고 박해를 당했습니다. 예를 들면 예루살렘의 권력자들은 베드로와 사도들에게 예수님의 이름을 가르치는 일을 중단하라고 명령했지만 그들은 그 말을 듣지 않고 계속해서 주님을 가르치며 복음을 전했기 때문에 채찍에 맞는 고통을 당했습니다.( 5:27-29.40)

이세벨이 왕비였을 때 여호와의 선지자들이 칼에 죽임을 당했습니다.(왕상 18:13) 해롯 왕은 칼로 세례요한의 머리를 잘랐고, 다른 해롯 왕은 야보고를 칼로 죽였습니다.( 14:10, 12:2)

많은 하나님이 종들이 매우 가난했고 좋은 옷과 집을 갖지 못했습니다. 히브리 성도들도 그들의 많은 소유를 빼앗겼습니다.( 10:34)

38)
이러한 믿는 자들은 그들을 핍박하는 세상사람들 보다 더 나은 사람들이었습니다. 세상은 믿는 자들이 이러한 핍박을 이겨내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하나님은 이 세상이 그들을 이겨내지 못한다고 말씀하십니다. 다윗은 사울 왕을 피해서 아둘람 굴에서 살았습니다. (삼상 22:1) 오바댜는 이세벨이 선지자들을 핍박할 때 100명이나 되는 선지자들을 동굴 속에 숨겨 주었습니다.(왕상 18:4)

33
-38절에서 우리는 믿는 자들이 약 20가지나 되는 많은 방법으로 핍박과 고난을 당한 것을 읽을 수 있습니다. 오늘날도 이 세상에는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핍박을 당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위해 기도 해야합니다.

39) 11
장에 나오는 모든 사람들은 하나님을 믿었기 때문에 그토록 놀라운 일들을 행했던 것입니다. 그들의 행한 일들이 성경에 기록됨으로써 그들의 믿음이 증거를 받았습니다. 2절에서 우리는 선진들이 믿음으로 증거를 얻었다는 말씀을 읽었습니다. 39절에서는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됨을 받지 못했다는 것을 더 첨가하고 있습니다.(11:13)

40)
하나님은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실 때 하나님이 백성을 온전케 하실 것을 오래 전부터 알고 계셨습니다. 11장에 나오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약속을 바라보며 하나님을 위해 살았습니다. 그들은 지금도 새로운 몸을 입고 부활할 날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구약의 성도들도 죽은 그리스도인들과 함께 다시 살아날 것입니다. 주님이 교회를 위해서 이 땅에 다시 오실 때 그들은 그때까지 살아있을 그리스도인들과 공중에서 다 함께 만나게 될 것입니다.(살전4:16.17) 그날은 얼마나 아름다운 날이겠습니까∼!